홈으로 진료안내 > 정형외과 > 관절 센터 > 인공관절

인공관절

본문

인공관절이란

관절에 심한 통증, 변형, 운동 제약으로 인해서 약물 및 물리 치료 등으로 정상생활이 불가능할 때 시행되는 수술로서 시행 후 심한 통증이 없어지며, 짧아진 다리의 길이를 정상적으로 할 수 있으며 절룩거림에서 해방되어 정상적인 보행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은 무리 없어 영위할 수 있으며 가벼운 운동도 할 수 있습니다. 사회가 고령화 시대로 가면서 퇴행성 관절염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무릎관절은 인체에서도 하중을 지탱해주는 관절이다 보니, 다른 어떤 관절보다도 퇴행성관절염의 발병률이 높게 나타납니다.
무릎 관절의 퇴행성 관절염이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통증이 심하여 잘 걷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인공관절 치환술을 통해 새로운 삶을 얻을 수 있어 인공관절 치환술은 그동안 관절염으로 고생한 환자들에게는 인기 있는 진료방법입니다.

무릎관절기구, 고관절기구

'한국인의 좌식 문화에 맞는 인공관절 수술 기법 최초 개발!'

인공관절 수술 적용 질환

적용 질환

인공관절 수술은 관절 문제로 인한 통증 해소, 안정성 제공 및 기형의 교정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 퇴행성 관절염 : 관절 질환으로는 나이가 많이 들어 연골이 상하여 발생하는 질환
  • 류마티스 관절염 : 어떠한 원인으로 관절 활액막에 염증이 생겨 관절 파괴, 변형

고관절

고관절 수술전, 수술후
대퇴 골두 무혈성 괴사, 대퇴골 경부 골절

골절환자의 인공관절 수술

슬관절 수술전, 수술후
관절염, 수술전.후사진

견관절

견관절 수술전, 수술후

주관절

주관절 수술전, 수술후

수관절

수관절 수술전, 수술후

발목관절

발목관절 수술전, 수술후

인공관절의 수명

일반적으로 약 10~15년 정도 수명으로 보고 있으나 여러 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사용 연수를 답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오래 사용하려면 무리하지 않는 생활과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개인의 생활에 따른 적절한 관리는 수술 후 전문의와 정기적인 상담을 하면서 맞추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수술하는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서도 사용 기한이 연장될 수 있으므로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희 시티병원의 경우에는 2000년 개원 이후 2000례 가까이 시행해오고 있으나 재수술 사례는 2례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인공관절 수술의 목적/효과

인공관절 수술의 목적은 통증 완화, 관절의 기능회복, 운동 범위 향상, 변형교정 등에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큰 목적은 통증 완화입니다. 지속적으로 통증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일상 생활에 불편함이 항상 나타나고
보존적 요법에 더이상 반응하지 않으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인공관절 수술을 통해 관절 통증이 없어지는 효과와 함께 관절 운동 각도 증가와 운동능력 향상, 예전처럼 일상생활이나
가벼운 운동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노년을 보다 활기차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어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휘어진 다리가 반듯하게 펴지기 때문에 수술하신 분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잘못 알려진 이야기

Q.인공관절은 수명이 10년 정도인데 수명이 다되면 무조건 재수술을 받아야 하나요?

A. 아닙니다. 재수술은 처음 수술과 마찬가지로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힘들거나 관절 삽입물이 파손되어 관절운동이 힘들 때 실시하므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무조건 수술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Q.인공관절 수술을 하면 뻗정다리가 될 수 있어서 수술을 받기가 부담스럽습니다.

A. 인공관절 수술을 한다고 뻗정다리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관절 운동이 잘 안 되는 환자를 더 잘 움직이게 합니다. 단지 수술 후 적절한 재활 치료를 받지 못하여 관절 운동이 원활하게 안 되는 경우도 있으나 이런 경우에도 수술 후 3개월이 지나도록 만족할 만큼 움직이지 못하면 통증이 없도록 마취를 하여서 무릎을 잘 구부릴 수 있게 시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희 시티병원은 한국인의 좌식문화에 맞는 인공관절 수술 기법을 최초로 개발하여 시술함으로써 환자분들께서 보다 편하게 좌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병원마다 비용의 차이가 나는 것은 인공관절 재료가 다르다거나 혹시 비싸게 받는 것은 아닌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정부에서 인공관절 재료와 가격을 관리하여 책정하기 때문에 어디에서나 동일합니다. 치료의 비용의 차이는 병원 급수(1,2,3차병원 등), 입원 기간, 치료 기간 내에 제공하는 치료의 내용이 서로 달라서 차이가 날 수는 있습니다.

저작권표시

  • 저작자표시-변경금지
  • 저작자표시-변경금지
  • 내용보기
『 본문에 사용된 이미지는 저작권법상 재배포 및 인용이 불가능합니다. 』

담당정보

  • 이 문서정보의 저작권은 시티병원에 있습니다.
  • 최종수정일 2015-02-16
위로

카피라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