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유방·갑상선 클리닉 > 유방양성종양

유방양성종양

본문

유방양성종양이란?

유방과 연관된 증상 중 가장 흔한 것이 유방에 만져지는 종물입니다.
통계적으로 유방에 만져지는 종물의 약 10%에서 유방암이 진단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대표적인 유방의 양성 종양으로 유방낭종과 섬유선종이 있습니다.

유방 설명 이미지04

1. 유방낭종

구형 또는 타원형의 구조로 내부에 액체로 채워져 있는 유방의 병변을 유방 낭종이라고 합니다. 유방 낭종은 월경 주기에 따라 크기가 변하기도 합니다.
유방 낭종은 촉진만으로는 고형 종물과 구분이 어려워서 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유방 낭종은 초음파 검사 결과에 따라 흡인치료 또는 세포진단을 시행 할 것인지 또는 수술적 절제를 해야 하는지 결정 할 수 있습니다.

2. 섬유선종

유방에 만져지는 종물 중 가장 흔한 원인은 섬유 선종입니다.
섬유선종은 젊은 여성뿐만 아니라 40~50대 여성에서도 발견 됩니다.경험이 많은 유방 전문의 경우 촉진만으로도 양성종양과 악성 종양의 구분이 가능하지만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영상의학 검사 또는 필요하면 조직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5세 이전의 여성에게는 유방 촬영보다는 유방 초음파가 일차적인 검사입니다. 유방 촬영은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치밀유방이 많아 유방촬영 결과를 해석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만져지는 종물은 유방 초음파를 같이 시행하여 결과를 판단해야합니다.

유방 양성종양의 분류

1. 비증식성 병변 (Nonproliferative lesion)

유방암의 상대 위험도는 거의 1입니다. 상대 위험도가 1 이라는 뜻은 유방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뜻입니다. 비증식성 병변의 경우 유방암으로 진행할 가능성 때문에 수술하는 것이 아니라 만져지는 경우, 크기가 급속하게 증가하는 경우, 통증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등의 이유로 수술을 합니다. 크기가 매우 크지 않다면 진공보조유방생검(일명 맘모톰) 이 유용합니다.

2. 비정형성을 동반하지 않은 증식성 병변 (Proliferative lesion without atypia)

일반적으로 유방암의 상대 위험도는 2입니다. 상대위험도가 2라는 뜻은 유방암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일반인의 2배라는 뜻입니다. 이 경우 대부분 간단한 절제생검을 통하여 제거 합니다. 진공보조유방생검(일명 맘모톰)이 유용 할 수 있습니다.

3.비정형성을 동반한 증식성 병변 (Proliferative lesion with atypia)

이 병변은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유방암의 가족력에 따라 상대 위험도가 5배에서 9배 까지 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절제 생검이나 진공보조유방생검(일명 맘모톰)을 이용하여 제거 하는 것에 대하여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정상 조직을 포함한 완전한 절제술이 필요합니다.

유방 양성종양의 치료

1.절제생검(Excisional Biposy)

유방조직의 제거 및 진단을 하는 수술방법 입니다. 유두 주변에 있는 경우에는 유륜의 경계를 따라 절개를 하여 흉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유두에서 멀리 떨어져 있거나 크기가 크면 종양의 위에 수술 상처가 남게 됩니다.

2.진공보조흡인유방생검(Vacuum assisted breast biopsy, 일명 맘모톰)

진단과 제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유방 조직 검사 방법입니다. 중심침생검보다 훨씬 굵은 바늘을 이용하며 유방조직을 진공으로 흡인하여 제거합니다. 수술이 필요한 양성 종양에서 작은 흉터로 병변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방암의 위험도가 높은 양성 병변 제거에는 신중해야 하며, 유방암의 위험도가 없는 양성 병변의 제거에는 남발해서는 안 되는 시술입니다.

encor 설명 이미지05

저작권표시

  • 저작자표시-변경금지
  • 저작자표시-변경금지
  • 내용보기
『 본문에 사용된 이미지는 저작권법상 재배포 및 인용이 불가능합니다. 』

담당정보

  • 이 문서정보의 저작권은 시티병원에 있습니다.
  • 최종수정일 2021-09-08
위로

 관련페이지「 유방양성종양 」

  • -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 - 관련 게시물이 없습니다.
 

카피라이트